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에듀팡 입시뉴스] 서울대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권장 과목 발표

[유성룡의 입시포인트] 서울대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권장 과목 발표

 

자연계 모집단위 수능시험 과학탐구 영역 Ⅰ+Ⅰ과목 응시도 허용

의ㆍ약학 등 자연계열로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내년 2학년 때부터 희망 모집단위(학부ㆍ학과ㆍ전공)에 따라 선택해서 배워야 할 수학ㆍ과학 교과의 세부 과목들이 공개되었다.

예컨대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새롭게 선발하는 약학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한다면 수학 교과에서는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하여 배워야 하고, 과학 교과에서는 ‘화학Ⅱ’와 ‘생명과학Ⅱ’을 선택하여 배워야 한다. 또한 컴퓨터공학부는 수학 교과에서만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하여 배워야 하고, 과학 교과에서는 어느 과목이든 선택하여 배우면 된다. 그리고 인문계열인 경제학부ㆍ농경제사회학부는 수학 교과에서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하여 배워야 한다. 

서울대는 7월 20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을 핵심 권장 과목 및 권장 과목으로 구분하여 발표하였다.  

서울대는 ‘고교 교육과 대학 교육의 연계성을 내실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이 고교에서 공부하는 교육과정이 자연스럽게 대학 교육의 기초 소양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제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들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은 학생이 진학을 희망하는 모집단위에서 분야별 학문을 공부하는데 기초 소양이 되는 과목들로, 모집단위에서 공부하기 위해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울 것을 권장하는 과목들이다. 서울대는 모집단위별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핵심 권장 과목과 권장 과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이 중 핵심 권장 과목은 필수적으로 배울 것으로 권장하는 과목들이다.

한편, 서울대는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의 이수 여부는 지원 자격과는 무관하지만, 모집단위별 권장 과목의 이수 여부는 수시 모집에서는 서류평가에서 반영하고, 정시 모집에서는 교과평가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전문 교과를 필수로 7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외국어고ㆍ국제고ㆍ영재고ㆍ과학고 출신 학생과 수학ㆍ과학을 중점적으로 배우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학중점고 출신 학생, 그리고 외국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 등은 교육과정의 특성을 감안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 내용을 평가에 반영한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이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도 당시 이수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충분히 감안하여 평가하고, 검정고시 등 학교 교육과정 이수 내용이 없는 학생은 제출한 학생부 대체 서식의 내용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서울대는 권장 과목을 제시하지 않은 모집단위들도 있는데, 이들 모집단위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선택 과목을 이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서울대 모집단위별 권장 과목은 【표 1】과 같다. 자연계 모집단위로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희망 모집단위가 수학ㆍ과학 교과에서 어느 과목을 권장하는지 살피고, 2학년과 3학년 때 이들 과목을 반드시 이수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서울대가 모집단위별 권장 과목을 표기할 때 과목 순서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이다. 모집단위별 과목 순서에 대해 서울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구환경과학부의 핵심 권장 과목을 보면 ‘물리학Ⅱ 또는 화학Ⅱ 또는 지구과학Ⅱ, 미적분’으로 표기하고 있어 과목 순서에 뭔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권장 과목을 대비할 때에는 핵심 권장 과목인지, 권장 과목인지를 살피는 것은 물론 표기 과목 순서도 함께 기억하고 대비하면 좋을 것 같다. 

자연계 수능시험 과학탐구 영역 Ⅰ+Ⅱ 응시 3점, Ⅱ+Ⅱ 응시 5점 조정 점수 부여

서울대는 모집단위별 권장 과목과 함께 정시 모집에서 자연계 모집단위의 수능시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 선택 방법에 대해서도 발표하였다.

2023학년도 정시 모집까지 서울대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능시험 과학탐구 영역을 필수로 응시하면서 서로 다른 Ⅰ+Ⅱ 과목으로 선택해야 지원 가능했던 것을 과학탐구 영역 필수 응시는 그대로 두고, 서로 다른 Ⅰ+Ⅰ 과목으로 선택해도 지원 가능토록 완화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대는 ‘수능시험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 과목에 있어서도 전공 분야의 학문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 응시 기준으로 제시했던 Ⅱ과목 응시를 완화하여 Ⅰ+Ⅰ과목으로의 응시를 허용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다만, 지속적으로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 응시를 장려하기 위해 과학탐구 응시 과목 조합 유형에 따라 조정 점수를 부여한다. Ⅰ+Ⅰ과목은 조정 점수를 부여하지 않고, Ⅰ+Ⅱ과목은 3점, Ⅱ+Ⅱ과목은 5점의 조정 점수를 부여한다고 덧붙였다. 단,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를 허용하는 인문계 및 예체능계 모집단위 등에서는 조정 점수를 부여하지 않는다. 

이런 조정 점수 등을 고려한다면, 서울대 자연계 모집단위로 지원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2024학년도 수능시험에서 과학탐구 영역은 2023학년도 정시 모집과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Ⅰ+Ⅱ과목 또는 Ⅱ+Ⅱ과목으로 응시하겠다는 계획으로 대비하는 것이 마땅할 것으로 보인다. 정시 모집은 수능시험 1, 2점에 따라 합격의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그럴 필요가 있다. 

【표 1】서울대학교 2024학년도 대학입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계열

모집단위

핵심 권장 과목

권장 과목

인문계

경제학부, 농경제사회학부

 

미적분, 확률과 통계

지리교육과

 

한국지리, 세계지리, 여행지리

기타 모집단위

 

 

자연계

수리과학부, 통계학과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학전공

물리학Ⅱ,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천문학전공

지구과학Ⅰ, 미적분, 기하

지구과학Ⅱ, 물리학Ⅱ, 확률과 통계

화학부

화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생명과학부

생명과학Ⅱ, 미적분

화학Ⅱ, 확률과 통계, 기하

지구환경과학부

물리학Ⅱ 또는 화학Ⅱ 또는 지구과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간호대학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공과대학 광역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건설환경공학부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기계공학부

물리학Ⅱ,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재료공학부

미적분, 기하

물리학Ⅱ, 화학Ⅱ, 확률과 통계

전기ㆍ정보공학부

물리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컴퓨터공학부

미적분, 확률과 통계

 

화학생물공학부

물리학Ⅱ, 미적분, 기하

화학Ⅱ 또는 생명과학Ⅱ

건축학과

 

미적분

산업공학과

미적분

확률과 통계

에너지자원공학과

물리학Ⅱ,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원자핵공학과

물리학Ⅱ, 미적분

 

조선해양공학과

물리학Ⅰ,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항공우주공학과

물리학Ⅱ, 미적분, 기하

지구과학Ⅱ, 확률과 통계

식물생산과학부

생명과학Ⅱ

화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식품ㆍ동물생명공학부

화학Ⅱ, 생명과학Ⅱ

 

응용생물화학부

화학Ⅱ, 생명과학Ⅱ

화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조경ㆍ지역시스템공학부

미적분, 기하

물리학Ⅱ, 확률과 통계

바이오시스템ㆍ소재학부

미적분, 기하

물리학Ⅱ 또는 화학Ⅱ

수학교육과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교육과

물리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화학교육과

화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계열

모집단위

핵심 권장 과목

권장 과목

자연계

생물교육과

생명과학Ⅱ

화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지구과학교육과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식품영양학과

화학Ⅱ, 생명과학Ⅱ

 

의류학과

 

화학Ⅱ, 생명과학Ⅱ 또는 확률과 통계

수의예과

생명과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약학대학

화학Ⅱ, 생명과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의예과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치의학과, 소비자학전공, 아동가족학전공, 식물생산과학부

 

 

인문ㆍ자연

자유전공학부

 

미적분, 확률과 통계

예체능계

전모집단위

 

 

 

【표 2】서울대학교 2024학년도 모집단위별 수능시험 응시 영역 기준
 

모집단위

수능시험 응시 영역 기준

비고

인문계 모집단위, 간호대학, 의류학과

국어, 수학(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탐구(2과목), 제2외국어/한문

 

물리학전공, 천문학전공, 화학부, 기계공학부, 전기ㆍ정보공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식물생산과학부, 식품ㆍ동물생명공학부, 조경ㆍ지역시스템공학부, 바이오시스템ㆍ소재학부,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의예과

국어, 수학(미적분 / 기하), 영어, 한국사, 과학탐구(2과목)

(단, 과학탐구 영역은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중 반드시 1개 과목 응시)

- 과학탐구 영역 Ⅰ+Ⅱ 과목 조합은 서로 다 른 과목으로 응시해야 함

-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 응시하면 조정 점수 부여(Ⅰ+Ⅱ과목 응시 3점, Ⅱ+Ⅱ과목 응시 5점)

 

수리과학부, 통계학과, 생명과학부, 지구환경과학부, 간호대학,

공과대학 광역, 건설환경공학부, 재료공학부, 컴퓨터공학부, 화학생물공학부, 건축학과, 산업공학과, 원자핵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산림과학부, 응용생물화학부, 수학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식품영양학과, 의류학과, 수의예과, 약학대학, 치의학과

국어, 수학(미적분 / 기하), 영어, 한국사, 과학탐구(2과목)

자유전공학부, 예체능계 모집단위

국어, 수학(학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탐구(2과목)

 

 

기사 이미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